u파워볼,파워볼실시간,실시간파워볼,1.97배당,파워볼전용사이트,파워볼게임사이트,홀짝게임,파워볼게임,파워볼엔트리,파워사다리,동행복권파워볼,하나파워볼,엔트리파워볼,파워볼사이트,키노사다리,키노사이트,엔트리사이트,파워볼하는법,파워볼분석,파워볼사다리,파워볼,나눔로또파워볼,네임드파워볼,앤트리파워볼,파워볼재테크,파워볼중계,연금복권당첨번호,라이브스코어,스포츠토토,토토사이트,네임드사이트,파워볼결과,돈버는사이트,엔트리게임,파워볼픽스터,사다리게임,파워볼픽,파워볼당첨번호,파워볼구매대행,파워볼게임실시간,파워볼패턴,실시간파워볼게임,파워볼그림,자이로볼,파워볼유출,베트맨토토,배트맨토토,연금복권,나눔로또,파워볼대중소,파워볼예측,파워볼양방,파워볼게임하는법,파워볼게임사이트,하나볼온라인,파워볼메이저사이트,파워볼무료픽,파워볼놀이터,파워볼사이트추천,파워볼주소
파워볼실시간

파워볼그림 파워볼전용사이트 파워볼양방 사이트 전용사이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또깡 작성일21-05-06 11:20 조회2회 댓글0건

본문


ss.gif




독자 2.5D 패키지 솔루션
로직과 HBM 4개 한 패키지에 구현…하나의 반도체처럼 동작
고성능 컴퓨팅·AI 등에 활용…데이터 처리 속도 높여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삼성전자는 컴퓨터 중앙처리장치(CPU)·그래픽처리장치(GPU) 등의 로직 칩과 고대역폭 메모리(HBM) 칩을 하나로 묶은 차세대 반도체 패키지 기술 ‘아이큐브(I-Cube)4’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파워볼

I-Cube는 삼성전자의 독자적인 2.5D 패키지 솔루션 브랜드다. 2.5D 패키지는 '인터포저(인쇄회로 기판과 칩 사이에서 막 역할을 하는 기능성 패키지판)'를 이용해 CPU·GPU등의 로직 칩과 HBM을 1개의 패키지 안에 배치하는 기술로 I-Cube 뒤에 붙는 숫자 '4'는 HBM 칩을 4개 넣었다는 뜻이다. 여러 개의 칩을 패키지 하나에 담아 데이터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고, 제품 내부에서 패키지가 차지하는 면적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삼성전자는 "고대역폭 데이터 전송과 고성능 시스템 반도체를 요구하는 고성능 컴퓨팅(HPC)을 비롯해 인공지능(AI)·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센터 등을 중심으로 I-Cube4가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반도체 제조는 실리콘으로 된 기판(웨이퍼)에 미세 회로를 그리는 '전공정'과 웨이퍼를 제작한 뒤 이뤄지는 테스트, 절단, 패키징 등의 '후공정'으로 나뉜다. I-Cube처럼 여러 기능을 가진 반도체를 하나로 엮는 기술은 후공정 중에서도 첨단 패키징 작업으로 분류된다.

기존에는 D램이나 낸드플래시, 로직, 영상변환반도체(CIS) 등 각각 고유의 성능을 지닌 단품 형태의 반도체 제조 경쟁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4차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AI,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HPC, 웨어러블 등 반도체를 사용하는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패키징 기술을 포함한 후공정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삼성전자 차세대 반도체 패키지 기술 'I-Cube4'[사진제공=삼성전자]


실리콘 인터포저 적용…안정적 전력 공급·초미세 배선 구현
열 방출 성능 우수한 구조
"I-Cube6·I-Cube8 개발 예정"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I-Cube처럼 복수의 칩을 1개의 패키지에 집적하는 2.5D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대만 TSMC와 삼성전자 정도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전자는 2018년 로직과 HBM 칩 2개를 집적한 'I-Cube2' 솔루션을 선보였고, 지난해에는 로직과 캐시메모리(SRAM·자주 사용하는 작업이나 동작을 저장해두는 임시 기억공간)를 수직으로 쌓은 '엑스큐브(X-Cube)' 기술을 공개하는 등 차세대 패키지 기술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I-Cube4는 I-Cube2보다 HBM 칩 개수가 2개 많아 보다 넓은 인터포저가 필요하다. 대개 면적이 증가하면 쿠킹포일이 말리는 것처럼 인터포저가 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삼성전자는 A4용지 1장보다 얇은 100㎛ 수준까지 인터포저가 변형되지 않는 기술을 개발해냈다.

또 실리콘 소재의 인터포저를 적용해 초미세 배선을 구현하고 반도체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습기, 진동, 충격으로부터 칩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열경화성 수지(몰드)가 필요치 않은 독자적인 구조도 적용해 열을 보다 효율적으로 방출할 수 있다고 삼성 측은 설명했다.

강문수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마켓전략팀 전무는 "고성능 컴퓨팅 분야를 중심으로 차세대 패키지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I-Cube2를 양산한 경험과 I-Cube4를 상용화한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HBM을 6개·8개까지 탑재하는 신기술을 개발해 2.5D 패키지 시장에서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 속 시원한 풀이! 2021년 정통사주·운세·토정비결
▶ 내가 몰랐던 당신들의 이야기 [나돌] 네이버TV
▶ 투자 성공의 핵심은 기업분석! 'CORE' 바로가기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OSEN=인천, 민경훈 기자] 16일 오후 인천SSG랜더스필드에서 ‘2021 신한은행 SOL KBO 리그’ SSG 랜더스와 KIA 타이거즈의 경기가 열렸다.2회초 1사 주자 2,3루 SSG 선발 르위키가 몸에 이상을 느껴 교체되고 있다./ rumi@osen.co.kr


[OSEN=홍지수 기자] SSG 랜더스의 외국인 투수 고민은 언제 끌날까. 지난해 ‘외인 농사’ 실패로 올해에는 잘 뽑았길 바랐지만, 현재 마운드에 외국인 2명은 보이지 않는다.

아티 르위키와 윌머 폰트 둘 다 아프다. 올 시즌 개막전 선발로 나갔던 르위키는 4월 16일 인천 홈경기 때 부상을 입었다. KIA 타이거즈를 상대로 선발 등판한 르위키는 2회를 채우지 못하고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며 마운드에서 내려왔다. 당시 구단은 “르위키가 급성 우측 내복사근(옆구리) 쪽 통증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병원 검진 결과 3주 안정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롯데 자이언츠와 개막전에서 6이닝 2실점으로 KBO 리그 첫 승을 신고한 뒤 승수를 추가하지는 못했으나 지난달 10일 LG 트윈스전에서도 6이닝 2실점으로 잘 던져 선발진에 안정감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르위키의 이탈은 크게 아쉬울 수밖에 없었다.

게다가 폰트마저 목 부위 담 증세로 선발 로테이션을 일단 한 차례 건너 뛰었다. ‘토종 원투 펀치’ 박종훈과 문승원이 제 몫을 해주고 있지만, 이들만 믿고 있을 수도 없다. 선발진은 5명이 꾸려져야 제대로 굴러간다.

5선발로 나섰던 이건욱이 쓴맛을 보고 정수민, 김정빈 등 캠프 기간 5선발 경쟁을 벌였던 후보들이 기회를 얻었지만, 그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 SSG 선발진은 매우 불안한 상태다.

르위키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투입된 오원석이 고민을 덜어주는 듯했으나 전날(5일) 창원 NC 다이노스 원정에서 2이닝 7실점으로 무너졌다. 순위 경쟁이 점차 격화하고 있는 이즈음에 르위키가 더욱 생각날 수밖에 없는 때다.

마침 복귀일이 다가왔다. 부상 확인 당시 3주 안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물론 감각 회복 등 시간이 더 필요할 수 있지만, 예정대로면 오는 7일이 3주째가 된다.

SSG 관계자는 “정밀 검사 후 강화도에서 계속 회복하고 있다. 계속 좋아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 복귀일을 3주로 확답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르위키가 건강하게 복귀해야 SSG 마운드도 보다 안정감을 찾을 수 있다. 선발 한 자리 고민을 덜면 불펜진 부담도 줄일 수 있다. 르위키의 복귀일에 신경이 쏠릴 수밖에 없는 시기다.

/knightjisu@osen.co.kr

기사제공 OSEN

스포츠월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월드=정가영 기자] 그룹 T1419가 코로나 19 검사를 받고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

2일 T1419 소속사 MLD엔터테인먼트는 공식 입장을 내고 “T1419가 5월 1일 방문한 헤어샵의 스태프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금일 연락받았다”고 알렸다. 방역 당국으로부터 공식적인 검사 요청을 받지는 않았으나, 아티스트와 스태프의 안전을 위해 선제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으며, 검사 결과 확인 전까지 자가 격리 예정이다.

한편, T1419는 지난달 25일 방송된 SBS '인기가요' 무대를 끝으로 4주간의 싱글 2집 앨범 'BEFORE SUNRISE Part. 2' 활동을 마무리했다. 멤버 케빈의 왼쪽 어깨 부상으로 당초 예정되었던 방송활동 일정보다 앞당겨 활동을 종료했다.동행복권파워볼

jgy9322@sportsworldi.com

사진 = MLD엔터테인먼트 제공

ⓒ 스포츠월드
기사 이미지확대 사진 보기
기사 이미지확대 사진 보기
[서울신문 나우뉴스]미국 볼티모어에서 발생한 60대 한인자매 폭행 사건 용의자가 검거됐다. 5일 볼티모어선에 따르면 경찰은 볼티모어 펜실베이니아애비뉴의 한 주류매장에서 발생한 폭행 사건과 관련해 흑인 남성 한 명을 용의자로 체포했다.

용의자는 2일 60대 한인 자매가 운영하는 주류매장에 난입, 시멘트 벽돌을 휘두르는 등 무차별 폭행을 저질렀다. 피해 자매 중 한 명의 아들인 존 윤씨가 공개한 CCTV 영상을 보면 용의자는 윤씨의 이모가 가게 문을 닫으려는 순간, 갑자기 문을 붙들고 가게로 들어가 폭력을 행사했다. 매장 안 손님은 그대로 현장을 빠져나갔다. 그 사이 용의자는 문 앞을 가로막은 윤씨의 이모를 내팽개친 후 벽돌로 머리를 내려찍었고, 이를 말리던 윤씨의 어머니 역시 벽돌로 가격했다. 이로 인해 윤씨의 이모는 30바늘을 꿰매는 중상을 입었다.

CCTV에 찍힌 인상착의를 토대로 달아난 용의자를 추적하던 경찰은 사건 하루만인 3일 오후 흑인 남성 데릴 도일스(50)를 체포했다. 용의자는 범행 직전 인근의 다른 한인업소에서도 난동을 피운 것으로 드러났다.

사건 이후 존 윤씨는 “생계를 위해 20년 이상 일해온 엄마와 이모는 지역 사회 일원으로서 주민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일면식도 없는 흑인의 무차별 폭행을 당했다”고 호소했다. 또 “사람은 누구나 평등하다. 모든 증오는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미 호건 여사를 아내로 둔 ‘한국 사위’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 역시 “두 여성이 벽돌로 맞는 장면을 보는 건 힘든 일이었다. 이 사건을 끝까지 주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하지만 경찰은 증오범죄가 아닌 2건의 가중 폭행 혐의로 용의자를 기소했다. 경찰 관계자는 “시내 한복판에서, 그것도 여성을 상대로 한 폭력 사건은 드문 일”이라면서도 이번 사건을 단순 폭행으로 처리한다는 내부 방침을 전했다.

메릴랜드한인회는 즉각 반발했다. 한인회 측은 이번 사건을 연쇄 폭행사건으로 규정하고, 명백한 아시아계 증오범죄이므로 단순 폭행으로 다뤄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변호사를 선임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권윤희 기자 heeya@seoul.co.kr

[ 관련기사 ]

☞ 진짜 여자가 된 ‘남자 바비인형’의 근황 공개 (영상)
☞ 여성 성폭행 뒤 유기하는 과정 유튜브 생중계…러시아 발칵
☞ 60살 의붓시아버지와 31살 며느리 결혼 후 아이까지
☞ “저는 곧 살해됩니다” 17세 소녀의 정확한 예고 논란
☞ 상어 배 속에서 발견된 사람 얼굴 빼닮은 아기 상어 (영상)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모빌리티의 미래]③초고속 진공열차, 서울-부산 1시간 생활권으로
"콩코드 운명 피하려면 안전성·대중화 이뤄야"
[편집자주]모빌리티 생태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동수단에 불과했던 자동차는 하늘을 날고,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원하는 목적지까지 데려다준다. 또 에너지를 보관하고, 유해물질도 배출하지 않는다. 기차는 비행기보다도 더 빠른 속도를 낸다. '뉴스1 미래포럼(NFF) 2021'을 맞아 모빌리티의 미래에 대해 들여다봤다.

UNIST 디자인학과 정연우 교수팀의 하이퍼루프 정거장과 하이퍼루프 열차 디자인 © News1

UNIST 디자인학과 정연우 교수팀의 하이퍼루프 정거장과 하이퍼루프 열차 디자인 © News1
(서울=뉴스1) 신건웅 기자 = 고속철도(KTX)는 서울과 부산의 거리를 좁혀 놨다. 하루를 꼬박 잡아야 갈 수 있던 곳을 편도 2시간대, 반나절이면 오갈 수 있는 시대로 만들었다.

미래에는 서울과 부산이 1시간 생활권이 된다. 꿈의 운송 수단으로 불리는 '하이퍼루프'(Hyperloop)를 이용하면 16분이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행기(여객기 기준 800~1000Km)보다도 더 빠르다.

◇비행기보다 빠른 꿈의 운송수단…하이퍼루프 '속도'

하이퍼루프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열차를 공중에 띄우는 자기부상 열차와 같은 방식이다.

다만 진공 상태로 캡슐 형태의 고속 열차를 발사하는 것이 더해졌다. 2013년 테슬라의 설립자인 일론 머스크가 고안한 방식이다. 선로와 바퀴가 존재하지 않아 마찰력이 발생하지 않는 구조에 진공상태의 운행 방식까지 더해지면서 비행기보다 더 빠른 속도를 낸다.

자기부상 열차가 1970년대에 개발된 것을 고려하면 40년가량 지나 한 단계 더 진화한 셈이다.

속도에 대한 열망은 기술 개발 투자로 이어졌다. 미국의 '버진 하이퍼루프'와 '하이퍼루프 트랜스포테이션 테크놀로지스'(HTT), '보링 컴퍼니' 등이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국에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포스코가 개발에 뛰어들었다. 이외에 캐나다, 네덜란드, 스페인 등의 회사들도 하이퍼루프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성과도 속속 나오고 있다. 미국에서는 버진하이퍼루프가 사람을 태우고 운행에 성공했다. 최고 속도는 시속 172km에 그쳤지만, 실제 도입이 머지않았다는 기대감을 키우기 충분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도 지난해 11월 독자 개발한 축소형 튜브 공력시험장치에서 하이퍼튜브 시속 1019km를 달성했다.

하이퍼루프만 연결되면 굳이 비행기 없어 이동이 가능한 셈이다. 매일 이어지는 출근길 교통체증과 혼잡 문제 등도 해소할 수 있다.

특히 탈선의 우려도 없고 철도 건설비보다 저렴한 루프 건설비용, 날씨나 지진 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나희승 한국철도연구원 전 원장은 "하이퍼튜브는 지역통합을 가속화하는 초고속 육상교통 신기술이며,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초연결 미래사회를 앞당기게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속도만큼 성장성은 무궁무진하다. 시장조사 업체인 '마켓츠앤마켓츠'(MarketsandMarkets)는 세계의 하이퍼루프 기술 시장 규모가 2022년 13억5000만 달러에서 2026년에는 63억4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 중부~오하이오 지역계획위원회(Mid-Ohio Regional Planning Commission)도 도시 간 하이퍼루프 연결이 약 19억 달러의 차량과 트럭을 대체하고 탄소배출을 240만 톤까지 절감하며, 경제적 이득은 3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NFF2021 © News1 김남희 디자이너

NFF2021 © News1 김남희 디자이너
◇비운의 '콩코드'와 다른 길 가려면…"속도보다 안전"

버진하이퍼루프가 내다보는 하이퍼루프 상용화 시기는 10년 후인 2030년이다. 그러나 높은 기대감과 달리 갈 길이 멀다.

빠른 속도도 좋지만, 안전은 풀어야 할 과제다. 자칫하다가 사고라도 날 경우, 초음속 여객기였던 '콩코드'의 전처를 밟을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

1976년 첫 상업 운항을 시작한 콩코드는 초음속 여객기 시대가 올 것으로 기대를 받았지만, 소음 문제와 경제성이 대두되면서 자취를 감추게 됐다. 특히 2000년 추락 사고는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키웠다.

전문가들도 하이퍼루프의 기술적 과제는 오히려 쉬운 부분이고, 경제성과 안전성 확보가 관건이라고 봤다. 하이퍼루프 역시 밀폐돼 있고, 무인주행이라는 점에서 사고 발생 시 대처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서다.

경제적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미국의 최신기술 전문리서치 업체인 '럭스리서치'는 하이퍼루프의 상용화 시기를 이르면 2040년이 될 것으로 봤다. 럭스리서치는 "하이퍼루프는 경제성을 확보하느냐가 관건"이라며 "정부 지원 등이 이뤄져야만 이마저도 가능하다"고 봤다.

실제 버진하이퍼루프는 샌프란시스코와 LA 간 하이퍼 루트 건설에 100억 달러(11조2000억원)가 필요하다고 봤으며, HTT도 60억 달러보다는 최소 2~3배 더 높은 비용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일부에서는 이마저도 과소평가됐다고 봤다.

뉴스1 NFF2021 강연에 나서는 이재선 울산과학기술원(UNIST) 기계공학과 교수는 "하이퍼루프 상용화까지는 최소 10년 이상 연구가 더 필요하다"며 "사람들 인식이 우선돼야 하며, 안전성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아무도 타지 않을 것"이라며 "안전에 대한 공감성을 확보하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엔트리파워볼

하이퍼루프 튜브 ©AFP= News1

하이퍼루프 튜브 ©AFP= News1
keon@news1.kr

Copyright ⓒ 뉴스1코리아 www.news1.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